동학개미 뜻 / 동학개미 운동 / 동학 운동 이란?
주식 시장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서 폭락했던 주식시장을 단기간에 정상화 시키는데는 우리 국민들의 힘이 컸는데요.
오늘은 동학개미의 뜻과 동학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학개미운동
동학개미운동은 2020년 초 코로나19 공포로 인하여 외국인이 대규모 주식 매도세를 보이자
매도 물량을 개인투자자(개미)가 매수하여 주식시장의 안정화 시켰던 사건 입니다.

개인투자자와 외국인의 엇갈린 투자향방을 동학농민운동에 비유하여 동학개미운동 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20년 2월, 3월 간 16조 가량의 주식을 매도하였고 개인 투자자는 이 매도 물량을 순매수하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를 두고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들의 공방이 치열했는데요,
삼성전자의 주가가 무너지면 우리나라의 주식은 무너질 수 있는 정도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었지만,
이를 막아낸 것이 큰 임팩트로 남았습니다.
동학개미
그렇다면 동학개미는? 2020년 상반기 부터 적극적으로 주식을 거래한 개인투자자 입니다.
의미를 두고 따진다면 삼성전자를 구매한 개인 투자자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 정의라고 생각됩니다.
동학운동
동학운동은 1894년 동학지도자등과 공학교도 및 농민에 의해 일어난 무장봉기 사건 입니다.
후에 동학농민군을 진압하기 위해 청나라군과 일본군을 끌여들이기도 했습니다.
외국 세력과 국민의 전쟁이라는 프레임이 금번 동학개미운동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녹두장군 전봉준 이라고 하면 들어는 보셨을 것 같습니다.
SBS드라마 녹두꽃의 시대적 배경이 이때였고 이를 내용으로 한 드라마 입니다.

오늘의 요약

동학개미는 2020년 초기 삼성전자 매수한 개인 투자자이다.
동학개미운동은 2020년 초기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물량을 개인투자자가
받아낸 사건 입니다.
동학운동이 이번에 비유가 된 이유는 농민과 외국세력의 전쟁이라는
프레임으로 재해석된 것으로 보입니다.